유비쿼터스 [ubiquitous]
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 환경으로
자유롭게 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자료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.
라틴어의 유비쿼터스는 ‘언제나 어디에나 존재한다’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, 정보 통신 분야에서는 시간, 장소를 초월한 통신 환경을 목표로 서비스 경쟁을 하고 있다.
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가정에 있는 보일러를 켜고 끌 수 있으며, 해외 공장에 있는 기계를 자기 자리에서 컨트롤할 수 있다. 유비쿼터스는 이러한 여러가지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연결하여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해주는 정보기술(IT) 환경, 또는 정보 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.
* 미국의 Mark Weiser 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다.’라고주장하였다.
휴대용 디바이스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컴퓨팅 개념이 심어진 모든 기기와 정보를 교환하며,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.
예) * 각종 이동통신사와 기기들
- (아이팟터치폰, 아이폰, 스마트폰, 안드로이드 등)
* RFID 태그와 RFID 모바일 무선LAN
※ 유비쿼터스와 예술분야
시공간을 초월하는 유비쿼터스 개념은
미술,음악,문학, 연극 등 다양한 예술분야에 디지털 멀티미디어 라는 새로운 형태의 표현수단을 제공하고 있다. 미술관의 전시 작품에 대역의 RFID 태그와 RFID 모바일 무선LAN을 통해 원하는 작품의 전시 위치를 확인하고, 각 작품에 부착된 RFID 태그로 작가와 작품 설명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은 물론, 감상 후에도 다양한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통해 더욱 입체적인 작품 감상을 할 수 있게 된다. 2010. 9. 9 미술실에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