▣ 에니어그램(Enneagram) 도형의 상징성
☞ 에니어그램(Enneagram)이란 희랍어의 수 9와 gram(점, 그람, 무게)의 복합어로써,
인간의 기본적인 9가지 성격 유형에 대한 실증적 이론이다.
● 원과 9개의 점, 그리고 그 점들을 잇는 선들과 방향성으로 구성된 단순한 도형 같지만,
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내면의 역동성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.
● 9 가지 성격 유형과 그 성격 유형들간의 상호 역학관계를 설명해 주는 상징적인 도형인 셈이다.
● 도형의 상징성으로 보나 그것이 담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나 시스템적으로
아주 잘 짜여진 현존하는 성격유형 분석 도구 중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.
▶ 에니어그램의 상징은 세 가지 도형이 합쳐진 상징적인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.
|
|
|
● 원은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, 조화와 통일성을 의미하며, 모든 것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는 1의 법칙을 내포한다.
● 9 가지 성격유형은 하나로 통합됨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.
● 9-6-3…으로 이어지는 삼각형은 3가지 힘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완벽해진다는 3 의 법칙을 내포하며 에니어그램의 삼분법을 의미한다
● 3의 법칙으로써 이상적인 인간상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.
● 삼각형은 인간의 세 힘인 머리, 가슴, 장(臟)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한다.
● 1-4-2-8-5-7…로 이어지는 이 도형은 '헥사드'라고 불린다.
● 헥사드는 방향성과 연속성을 의미하며, 9가지 성격유형이 항상 상호작용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.
● 7의 법칙; 헥사드는 우주가 7을 기준으로 순환한다는 7의 법칙(월화수목금토일/ 도레미파솔라시/ 원소 주기율표)을 내포한다.
● 순환소수의 원리 또한 1 4 2 8 5 7 이라는 숫자는 1을 7로 나눈 순환소수142857 과 대응하고 있어 원래 하나였던 것이 7가지로
분열되어 흐른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.
이것은 수리학의 원리에 따른 흥미로운 일로 0 부터 9 까지의 숫자는 만물의 전개와 수렴을 상징하는 깊은 철학적 뚯을 내포하고 있음.
● “존재하는 모든 것은 언제나 주어진 환경, 시공간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적응해 간다”는 ‘변화’를 뜻한다.
● 변화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어 긍정적인 발전일 때는 1→7→5→8→2→4→1로 순환하며 부정적인 퇴행일 때는 역순환한다.
에니어그램의 목적은 자신의 에너지를 발전 방향으로 선순환시켜 인격을 완성하자는 것이다.
즉 1번 유형의 장점을 살리면 7번 장점이 나타나고, 또 7번 장점을 자꾸 개발하면 5번 장점이 나타나게 되는 식이다.
* 개개인은 각자가 처해 있는 고유한 환경의 영향을 받아
현실의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인간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다.
인생은 각기 자신의 특색대로 살아가는 법...
에너지 사용 방식에 따른 세 형태는, 아랫배 부근을 주로 사용하는
'장형(body centered type)', 감정 에너지 중심은 '가슴형(heart centered type)',
지식 에너지 활용은 '머리형(brain centered type)'으로 구분된다.
장형-의지, 가슴형-감성, 머리형-이성 등으로 연결지어 설명도 한다.
장형(8, 9, 1번 유형)
가슴형(2, 3, 4번 유형)
머리형(5, 6, 7번 유형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