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다다이즘(Dadaism)
1915~1922년경
스위스,독일,프랑스 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
반문명,반합리적인 예술운동
(작가: 뒤샹, 아르프, 슈비터스, 피카비아 등)
*특징- 오브제 사용, 기성관념을 부정함.
초현실파에게 큰 영향을 끼쳤으며
이후 현대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된다.
※ 오 브 제 (objet )
물건(기성품-레디 메이드), 물체, 객체 등의 의미
예술과 관계가 없는 물건으로
본래의 용도가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
작품에 사용된 재료(즉, 상징적 기능의 물체 )
▶ 초현실주의(Sur-realism)
특징 - 꿈과 무의식의 세계, 공상의 세계를 표현함.
(작가- 달리, 에른스트, 샤갈, 키리코,
호앙 미로, 마그리트 등 )
작품에 사용된 꼴라주, 몽타주, 프로타주 등의
기법 개발은 현대미술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줌.대략 20년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
전위적인 문학,예술운동으로
다다이즘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
(모순된 물체의 배치와 형태가 특징-데페이즈망)
♣ 자동기술법(Automatism)
초현실주의 작가들이 개발해 낸 기법으로무의식적 작용 또는 자동주의,자동묘법 이라고도 한다.
모든습관적 기법이나 고정관념, 이성등의 영향을
배제하고 무념무상의 상태에서
손이 움직이는 대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.
♣ 데페이즈망(Depaysement)
어떤 물체를 본래 있던 곳에서 떼어내어
뜻하지 않은 장소에 배치하는 방법.
초현실주의의 선구자인 로트레아몽(lautre'amont)의 시에
“재봉틀과 박쥐 우산이 해부대 위에서
뜻하지 않게 만나듯이 아름다운 ”
이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.
♣ 편집광적 비판
L-살바도르 달리가 제창한 방법론으로편집광 환자는 환각능력에 의해 한 물체를 그대로의 상태에서 전혀 별개의 것으로 본다는점에 착안하여
이중영상이나 다중상이 일으키는
착시나 환각을 활용하여 작품을 표현함
<생경한 문장 만들기 - 예시>
< 사고의 방법 >
1. 직관적 - 형태위주의 단정적, 단편적, 단어적인
생각 ( 예-허리띠, 모자띠, 비행기,등)
2. 해설적 - 형태의 상황을 설명하려고 한다.
( 예-단무지 하나든 김밥 옆구리를 젓가락으로 찔러 놓은 모습 )3. 전환적 - 사물을 남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.
( 예-멕시코 모자를 쓴 사람이 자전거를 타고 가는모습.
폭 넓은 치마를 입은 여자가 외줄을 타는 모습)
4. 상징,상상적 - 형태를 하나의 상황으로 보고 앞뒤로
상상력을 확대하여 전개해 나간다.
( 예-식인종이 저녁 식사때 눈알 요리를 했는데,
꼬치에서 그중 하나를 빼먹은 모습.
<초현실적인 문장을 만들고
그림으로 표현하기>